|
요약
❏ 연구 목적 ◦ 국내 공간정보산업 관련 공공기관 및 기업들의 안정적인 해외진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해외원조사업 참여 제고 방안을 마련함 ◦ 국내 공간정보산업 관련 기업들이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는 주요 진출국가를 도출하고 진출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함
❏ 연구 내용 ◦ 공간정보산업 시장 분석 - 공간정보산업의 세계 시장 분석을 통해 진출 가능성이 높은 전략 국가 도출 - 공간정보산업 세부 업종별 시장 분석, 주요 Key-player, 진출 방식에 대한 연구 ◦ 공간정보산업 국내 기업 경쟁력 분석 - 공간정보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현황 및 세부 업종별 분포 파악 - 세부 업종별 주요 Key-Player 대비 경쟁력을 분석하여 진출 가능성이 높은 세부 업종 도출 -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진입 전략 수립 ◦ 해외원조사업을 통한 해외 진출 사례 분석 - 해외원조사업을 통한 해외진출 사례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진출 방식 및 성공 전략 분석 - 특히 공간정보산업에 관련된 해외진출 사례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진출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 마련 ◦ 해외원조사업의 유형별 분석 및 진입 전략 수립 - 해외원조사업의 공간정보산업 지원 현황 및 발전 방향성을 파악하고 해외원조사업별 특성 및 진입 전략 수립 - 해외원조사업의 유형 및 세부적인 사업 추진 절차 분석을 통해 원조 사업별 진입 전략 마련 ◦ 공간정보산업 해외진출 모델 수립 - 해외원조사업을 기반으로 공간정보산업의 해외진출 모델을 개발하고 세부적인 진입 전략 수립
목차
-
제1장 연구개요
-
제1절 연구추진 배경 및 필요성
-
제2절 연구 내용
-
제2장 공간정보산업 시장 및 역량분석
-
제1절 공간정보산업의 정의 및 특성
-
제2절 공간정보산업 시장 분석
-
제3절 공간정보산업 해외사업 현황 분석
-
제3장 해외진출 모델 분석
-
제1절 국내 ODA
-
제2절 MDB
-
제3절 선진국 ODA
-
제4장 주요 진출국 및 해외원조사업 활용방안
-
제1절 주요 진출국가 선정 방법론
-
제2절 국내 ODA 활용 진출 국가
-
제3절 World Bank ODA 활용 진출 국가
-
제4절 ADB 활용 진출 국가
-
제5절 해외진출 전략국가 종합
-
제6절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
-
참고자료
|